임신출산육아 이야기/출산육아용품리뷰

임산부 영양제 종류와 먹는 순서 (비타민D/철분/유산균/오메가3/칼슘)

딱풀이네 2022. 11. 8. 14:03
반응형

 


임신 중기 영양제

엽산 / 유산균 / 비타민D / 철분 / 오메가3 / 칼마디


오늘은 제가 먹고있는 영양제들을 포스팅 해보려고 해요.
임신 전에는 엽산과 질유산균, 종합영양제를 먹고있었는데요, 임신 후에 피검사 등을 통해 필요한 영양제를 추가로 챙겨먹고 있어요.

위 정보들 참고하여 영양제 먹는 순서 / 루틴을 정해보았어요. 

 

임신초기 ~ 15주까지


임신 초기에 위와 같이 4가지를 챙겨먹었어요. 하나씩 볼께요.


1. 엽산 입니다. 임신 초기에 가장 중요한 영양제이죠. 태아의 신경 결손을 막아준다고 하여 임신준비중부터 꾸준히 먹는게 좋데요. 저는 솔가 400짜리 한알씩 먹다가 임신하고부터는 2알씩, 총 800을 먹었어요.


2. 유산균이에요. 질염 등 여성에게 좋다고 해서 질유산균을 챙겨먹기 시작했어요.
유한양행 엘레나 제품인데요, 매일 아침 공복에 한알씩 먹고 출근하고 있어요.
처음에 약국에서 사려고 했는데 약사님이 엘레나는 쿠팡이 가격이 좋다고 하셔서 쿠팡에서 구매했었고
30*2 2달분이 62,000원정도 하네요. 가끔 할인가 올라오면 58,000원까지도 구매했었어요.

효과는 특별히 나타나지 않아서 잘은 모르겠지만 화장실 잘 가고, 요거 먹고 한두달 후에 임신해서 꾸준히 기분좋게 먹고 있어요.

그리고, 병원안에 영양제 상담하는데서 질 유산균 먹는다고 말씀드렸더니 장유산균도 함께 먹으면 좋을 것 같다고 하셔서 간단하게 락토핏 코어 유산균도 한포씩 먹고있어요. 맛도 좋고 먹기 편해서 꾸준히 먹고있어요.


3. 비타민D 입니다. 비타민D는 임신기간 내내 매우 중요하다고 해요.
보통 30 이상이 괜찮은 수치라고 하는데 저는 피검사 했더니 13.. 정도인가 결핍 수준으로 나왔더라구요.
많이들 드시는 '닥터 써니디 드롭스 1000IU' 구매했구요, 한방울에 1,000씩이고 선생님이 비타민D 수치가 낮으니 3방울 정도 먹으면 될 것 같다고 하셔서 밥 먹는 중간에 똑똑 떨어뜨려서 먹고 있어요.
무향 무맛인데 가끔 밥이랑 같이 먹는걸 잊어버려서 입안에 바로 떨어뜨려먹으면 오일먹는 기분이 들어요.
20주~24주 정도에 다시 피검사 한다고 하는데, 비타민D 수치가 정상으로 올라왔으면 좋겠어요.

임신중기 (16주) ~


16주가 되서부터는 철분과 오메가3를 추가로 먹기시작했어요. (위 초기 영양제에서 엽산은 있는 것 까지만 다 먹으면 더 안먹어도 된다고 하셨어요.)

4. 철분 입니다. 종근당의 액상 철분제 볼그레 이구요.
보건소에서도 철분을 받았었는데 철분이... 잘 안맞으면 변비가 올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ㅠㅠ
변비가 무서운 저는, 액상이 조금이라도 괜찮다는 후기를 보고 액상 철분제를 먹기로 했어요.

처방 받으면 저렴하다는데 철분 수치가 낮아야지 처방받을 수 있다는 얘기가 있고 (?) 해서
저는 그냥 약국 가서 구매했는데요, 한통에 2만원에 구매했습니다.
병원 영양제 선생님께 보여드렸더니 한포씩 먹으면 된다고 하셔서 그렇게 먹고 있어요. 맛은 달달한 딸기시럽맛이에요.


5. 오메가3 입니다. 오메가3도 종류가 아주 많은데, 식물성DHA든게 좋다고 하셨고
이것 또한 임산부들에게 후기가 좋은 쁘띠앤 오메가3로 구매했어요. 오메가3가 비린향이 나는데 이거는 레몬향이 나서 먹기 괜찮데요. 식물성오메가 이구요.

하루에 2알씩이고 점심/저녁 식후에 한알씩 먹고있어요.

 

20주 이후~


6.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 줄여서 칼마디래요. 칼슘 또한 20주 이후부터 먹는 것을 권장해서 구매해보았구요. 오메가3 와 같은 제조사인 쁘띠앤 입니다.

아직 16주라 먹고있지 않고 미리 구매해두었어요.칼슘은 마그네슘/비타민D 랑 있으면 흡수가 더 잘되서 3개가 붙어서 많이 나온데요.20주 이후부터 먹을 예정입니다.


임산부 영양제 먹는 순서

저는요...


영양제별로 언제 먹으면 흡수가 더 잘되고, 어떤 것과 같이 먹으면 흡수가 잘 안되서 따로 먹어야 하는.. 그런게 있더라구요.

우선 유산균/ 엽산/ 철분은 공복에 먹는게 좋다고 해요. 유산균이 위산에 약해서 공복에 먹는게 좋고, 철분 또한 공복섭취가 좋은데, 주의할 점은 칼슘과는 서로 흡수를 방해하므로 반나절 이상은 간격을 두고 먹어야 한데요. 그리고 철분은 비타민C와 같이 있으면 흡수가 잘된다니 오렌지주스와 함께 먹는게 좋데요. 유산균과 엽산은 아침, 철분은 아침 또는 저녁 공복이 좋겠어요.

비타민D와 오메가3는 식후에 먹는게 좋데요. 지용성이라 음식물과 같이 들어가면 흡수가 잘된데요.

칼슘은 저녁 식후에 먹는게 좋데요. 칼슘에는 잠이 잘 오는 그런게 있어서 저녁에 먹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라구요. 단 철분과는 반나절 간격.

그래서 저는 여러 고민 끝에...
아침 질유산균+락토핏 / 철분제+오렌지주스 (-> 아침메뉴 우유나 유제품 등 칼슘 주의 ㅠㅠ)
아침과 점심사이 공복 엽산 (16주 이후에 엽산 소진하면 안먹어도됨)
점심먹고 비타민D / 오메가3 한알
저녁먹고 오메가3 한알 / 20주 이후부터 칼마디

이렇게 먹기로 했어요~~~ 챙겨먹을게 늘어나서 가끔 제대로 먹었나 할때가 있는데
딱풀이를 위해서 잘 챙겨먹어보려구요~~ 화이팅 !!!!


#임신중기 #임신중기영양제 #엽산 #오메가3 #볼그레 #쁘띠앤 #임신16주 #임산부영양제
#영양제먹는순서 #락토핏코어 #엘레나질유산균 #엘레나 #닥터써니디드롭스 #비타민D #내돈내산

 

 

 

 

2022.11.22 - [임신일기] - [임신확인~임신8주 증상공유] 임신테스트기 임신확인/ 임신 초기 아기집 확인 / 인정병원 검진 / 임신기 근로시간단축 신청서

 

[임신확인~임신8주 증상공유] 임신테스트기 임신확인/ 임신 초기 아기집 확인 / 인정병원 검진 /

임신 확인부터 임신 8주까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임신 확인부터~ 임신 초기 8주 까지 이야기를 적어보려고 해요. 이제 18주에 접어들어, 안정기라면 안정기라는 기간이 되었는데요. 그동안 조심

viodiamond.tistory.com

 

 

2022.11.23 - [임신일기] - [임신9주~10주 증상공유] 입덧 / 태아보험가입 / 산후조리원 계약 / 초음파 속 아기가 움직이기 시작했어요.

 

[임신9주~10주 증상공유] 입덧 / 태아보험가입 / 산후조리원 계약 / 초음파 속 아기가 움직이기 시

임신 9주 ~ 10주 젤리곰이 쑥쑥 커서 팔다리가 생기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번 임신 8주를 지나 9주~10주 이야기를 해볼께요. 1. 임신 9주 단축근무를 하며 하루하루 정신없이 지나가던

viodiamond.tistory.com

 

 

반응형